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겨울철 실내적정온도 및 습도는 몇 도일까 ?

겨울철 실내적정온도 및 습도는 몇 도일까?

요즘 한파로 인해 하루 종일 보일러를 돌리고 있다. 난방비가 걱정이긴 하지만, 난방비 아끼다가 얼어서 배관이 동파될까 봐 걱정도 되고 그래서 하루 종일 보일러를 틀고 있다. 먼저 난방비 절약 방법에 관해 정리를 할 때 보일러는 20도 정도로 맞추면 된다고 했는데, 이 온도가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가 맞는지? 보일러 난방비 절약에만 초점이 맞춰진 온도인지 급 궁금해져서 조사해 보았다.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가 있다면 몇 도일까? 본가를 떠나 살다 보니 하나부터 열까지 신경 써야 할 것들이 너무 많다. 난방비부터 시작해서 생필품 사는 일까지.. 걱정할게 산더미이다. 실내온도를 몇 도로 해 둬야 할지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와 습도를 알아보자. 

반응형

겨울철 실내온도 및 습도
겨울철 실내적정온도 및 습도

겨울철 실내적정온도

적절한 실내온도와 습도만 유지해도 우리 몸을 여러 가지 질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고 한다.

질병관리본부와 보건복지부에서 정한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가 있다고 한다.

적정 실내온도는 18도~20도 이고, 습도는 40~60%이다. 딱 들으면 겨울철 실내 온도가 18도에서 20도라니 너무 추운 거 아니야? 생각할 수 있다. 나도 그랬듯이. 하지만 실내온도가 너무 높으면 외부 추위에 대한 신체 적응력이 떨어져서 감기나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한다. 그리고 물론 난방비도 올라간다고 한다. 국가적으로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를 정해서 난방에너지 절약을 유도하고 있다고 한다. 실내 적정온도인 18도~ 20도로 설정 해 두고 내복이나 적절한 의복을 입고 있는 것이 충분히 따뜻함을 유지할 수 있고 난방비도 절약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 두자. 실내 적정 습도는 40%~60%인데 일반적으로 습도가 40% 이하로 건조해지면 바이러스 활동이 활발해진다고 한다. 그렇다고 습도를 60% 이상으로 높이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습도도 잘 유지하면 실내의 열을 오래 간직해 난방효과를 높여준다고 하니 실내 적정온도와, 적정 습도를 잘 지켜서 난방비를 절약하고 건강도 챙기자.

실내 온도를 낮추며 따뜻한 겨울을 나는 효과적인 방법은?

1. 외풍 막기

단열필름, 방한 커튼, 뽁뽁이, 문풍지 등 찬 바람을 막아주는 방한용품을 사용하자.

 

2. 내복 입기

내복을 입으면 체감온도가 3도 정도 올라가게 된다고 한다. 그리고 실내 온도를 3도 내리면 난방에너지가 20% 절약된다.

목 부위를 따뜻하게 하면 체감온도는 5도까지 높아진다.

 

3. 실내 습도 유지하기

가습기로 적정 습도를 유지하면 열을 가둬서 오래 간직해 준다. 가습기가 없다면 젖은 수건, 빨래 등으로 실내 적정 습도를 맞출 수 있다.

 

2021.12.07 - [이것저것] - 난방비 절약 방법 7가지

 

난방비 절약방법 7가지

난방비 절약방법 7가지 개인적으로 겨울 하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것이 난방비이다. 왜냐하면 추위가 너무 싫은 관계로 집에서도 온열장판을 켜고 살고, 온수매트에, 보일러도 틀고 있기 때문이

felici.tistory.com

모두 따뜻한겨울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