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뇌졸중 전조증상 (자가진단법, 예방방법)

뇌졸중 전조증상 및 예방법

우리나라 사망원인 4위인 뇌혈관질환. 뇌혈관 질환으로는 뇌졸중, 뇌경색, 뇌출혈과 같은 질환이 있다. 뇌졸중은 특히 합병증이나 동반질환의 영향의 유무에 상관없이 뇌졸중만으로도 사망 위험이 있게 되는 아주 위험한 질병이다.

특히 겨울철이나, 환절기처럼 기온차가 뚜렷해지는 날씨에 발병하게 되는데, 아무래도 날씨가 쌀쌀해질 때 체온이 떨어지며 혈관이 수축하게 되는데, 이 영향으로 혈압이 높아져서 뇌졸중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것이다.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이란?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서 사망에 이르거나 뇌 손상이 되는 경우를 말하는데, 이때 혈관이 터지는 것을 뇌출혈이라고 하고 혈관이 막히는 경우는 뇌경색이라고 한다.

뇌졸중 원인?

뇌졸중을 유발하는 위험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가장 알려진 대표적인 것이 고혈압이다. 혈압이 높아지게 되면 심장과 동맥에 부담이 가고, 혈관이 탄력을 잃게 되고 딱딱해져서 뇌출혈이나 뇌경색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실제로 고혈압이 있는 사람이 고혈압이 없는 사람보다 뇌졸중의 발병 위험이 4배에서 5배 정도 높게 나타난다고 한다.

이 외에도 심장질환, 고혈압, 과체중, 운동부족, 담배나 술을 하는 사람들이 뇌졸중이 올 가능성이 높다.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의 전조증상 중 심한 경우에는 마비가 오는 증상이 있다. 안면이 마비되거나 한쪽 부분만 마비되는 편측마비 증상, 심한 어지러움증, 두통과 언어장애, 시야장애 등이 있다. 한쪽이 갑자기 감각이 없어지거나, 심한 어지러움증 또는 구토, 그리고 몸에 마비 증상이 오거나, 말이 어눌해지면 병원을 가서 진단을 꼭 받아봐야 한다.

반응형

뇌졸중 자가진단법

1. 심한 두통과 어지럼증, 구토 증세

2. 서있기 힘들어지고 한쪽 몸 마비나, 팔다리가 저려올 경우

3. 말이 어눌해지고 시야가 좁아지는 경우

4. 눈을 감고 앞으로 나란히를 했을 때 잘 되지 않는 경우

5. 어려운 단어의 문장을 읽어 봤을 때 잘 읽히지 않는 경우

6. 웃었을 때 안면이 잘 움직이지 않는 경우

 

뇌졸중 예방방법

1. 담배를 끊는다

2. 술을 줄인다.

3. 채소나 생선을 섭취하고 음식 골고루 먹기

4. 과체중일 경우 적정 체중 유지하기

5.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정기적으로 측정하기

6. 매일 30분 이상 운동하기

7. 고혈압 당뇨가 있을 경우에는 꾸준히 치료 잘 받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