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명절 과일 보관방법 (사과, 배, 밤, 감, 대추 보관법)

명절 과일 보관방법

설이나 추석이 되면 차례상에 올라가는 많은 과일들이 있다. 평소 자주 먹는 과일이건, 많이 안 먹는 과일이건 한 번에 많은 양이 생기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럴 때 명절 과일을 어떻게 보관해야 하나 사실 좀 고민이 된다. 무조건 냉장고에 넣어두면 되는 것인지? 신선 칸만 믿으면 되는 것인지? 명절 때는 선물로 들어오는 과일도 많고, 직접 차례상을 위해 준비하는 과일도 많은 시기인데,  과일을 좀 더 신선하게 그리고 오랫동안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한 한 해 보내시길 바란다.

반응형

사과 보관방법

사과 보관방법
사과보관방법

사과는 에틸렌 가스를 뿜어 내기 때문에 다른 과일의 숙성을 빨리 시키게 된다. 그래서 다른 과일과 따로 분리해서 보관해야 한다. 사과를 비닐봉지(비닐팩)에 담아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하면 사과의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는다. 그래서 좀 더 오랫동안 사과의 당도를 유지하며 맛을 지킬 수 있다. 온도는 0도~1도 정도의 온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배 보관방법

배 보관방법
배 보관방법

배는 냉장보관을 꼭 해야하는 과일이다. 상온에 두게 되면 배의 수분이 빨리 빠져나가고, 빨리 숙성이 되어서 맛이 떨어지고 영양소도 파괴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수분 손실을 막고 맛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비닐이나 신문지에 싼 후 냉장 보관하면 맛있게 오래 과일을 즐길 수 있다.

 

밤 보관방법

밤 보관방법
밤 보관방법

밤은 껍질을 벗겨서 보관하는것이 더 좋다. 겉의 껍질만 벗긴 밤은 소금물에 2시간 정도 담근 후 건져내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 후 비닐팩에 넣어서 냉장고에 보관하거나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된다. 겉의 껍질 말고 속껍질까지 모두 벗겨낸 밤 알갱이는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 

 

감 보관방법

감 보관방법
감 보관방법

감은 그늘지고 차가운 실내에서 보관하는것이 좋다. 종이나 신문지로 감을 하나씩 싸서 서늘한 실내에 보관하면 되는데, 실내가 더운 편이라면 차라리 비닐팩에 넣어서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낫다.

 

대추 보관방법

대추 보관방법
대추 보관방법

대추는 깨끗하게 씻은 후 씨를 발라내고 키친타올로 물기를 없애준다. 그 이후 비닐팩에 넣어서 냉장보관하면 되는데, 혹시 오래 먹을 생각이면 냉동고에 넣어서 보관한 후 필요할 때마다 꺼내서 요리하는 게 좋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