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폐건전지 처리방법 (새 건전지로 교환하세요)

폐건전지 처리방법

폐건전지를 그냥 버리면 안 된다는 사실은 익히 알고 있어서 일단 이렇게 모아두기만 했다.

의외로 건전지를 자주 쓰는 거 같다. 하다못해 전기 파리채에도 들어가고, 리모컨에도 들어가니..

폐건전지 처리방법

폐건전지를 모아서 어떻게 해야하나 주민센터에 폐건전지를 가져다주면 된다는 소리를 얼핏 들은 거 같은데..

폐건전지를 처리하는 방법을 찾아보았다.

폐건전지는 우선 아연, 흑연, 니켈, 카드뮴 등 많은 화학물질이 남아있어서 페건전지를 분리수거하지 않고
아무 생각 없이 일반쓰레기에 버리게 되면 폐건전지가 쓰레기들과 땅에 묻히게 된다.
그러면 건전지 속에 남아있는 화학물질과 중금속이 땅속에 들어가 땅이 오염되고 지하수까지 오염이 된다.

 

그리고 방치된 폐건전지도 위험한데 동전전지 같은 경우에는 수은도 소량 함유되어 있어 인체에 매우 좋지 않다.

또 건전지 속의 카드뮴이 이타이이타이 병을 유발하는 원인이기도 해서 , 폐건전지 처리방법을 더욱 신경 써야 한다.

폐건전지 재활용

폐건전지는 제대로 수거가 잘 이뤄지면 재활용이 100% 가능하다고 한다.

건전지 분리수거를 통해서 화학물질을 추출해 다른 건전지를 만들때 사용하기도 하고 건전지의 철 부분도 재활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건전지에 들어있는 망간과 아연도 재활용 할수 있어서 망간, 아연의 수입량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어서 폐건전지 처리를 잘해야 한다.

반응형

폐건전지 처리방법

폐건전지는 깨끗하게 잘 닦은 후 아파트, 오피스텔 등 공동주택 건전지 수거함이나 행정복지센터에 드리는 것이 가장 좋다.

때때로 주민센터에서 페건전지를 가져가면 새 건전지로 바꿔주는 곳도 있는데, 이건 지역별로 달라서 찾아봐야 한다.

서울시 강서구는 폐건전지 20개를 행정복지센터로 가져다주면 새 건전지 2개로 교환해 준다. 아마 올해 12월까지는 계속 할듯하다.

간혹 어떤 동네 주민센터는 종량제 봉투로 바꿔주는 곳도 있고 휴지로 바꿔주는 곳도 있으니

사는 둥 주민센터에 문의해 보는 게 제일 정확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