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검진항목, 비용)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검진항목과 비용 안내)

12월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하는 것 중 하나가 건강검진이다. 건강보험 가입자라면 올해가 가기 전 건강검진을 통해서 본인의 건강상태를 체크해야 한다. 일반 건강검진은 건강상태 파악은 물론, 고혈압, 심뇌혈관질환, 당뇨 등 각종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 올해 아직 건강검진 대상자이지만 건강검진을 받지 않으신 분들은 12월이 가기 전에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해 보시고 건강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란다.

반응형

일반 건강검진 대상자

건강검진 대상은 지역가입자, 직장가입자, 의료급여 수급권자, 피부양자가 있다. 지역가입자, 피부양자, 직장가입자는 2년에 한 번씩 격년으로 시행이 된다. 2021년은 홀수 연도 출생자가 대상이 된다. 대상자면 올해 말일 이전까지 가까운 검진 기관을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 보자.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지역가입자 : 세대주와 만 20세 이상 세대원 중 홀수 연도 출생자 

직장가입자 : 사무직은 2년에 한번 격년, 비사무직은 1년에 한번 매년 실시

 -2021년은 홀수 연도 출생자 대상으로 검진

 -2022년은 짝수 연도 출생자 대상으로 검진

피부양자 : 만 20세 이상 홀수 년도 출생자

의료급여 수급권자 : 만 19세 이상 만 64세 이하의 홀수 년도 의료급여 수급권자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방법은 사이트에서 건강검진 대상 조회 클릭 후 인증서로 인증해서 확인도 가능하다.

굳이 사이트에 들어가서 하지 않더라도 2021년은 홀수 연도 출생자는 모두 가능하다는 것만 기억하시면 쉽다!

건겅검진 대상자 조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https://www.nhis.or.kr/nhis/index.do

 

국민건강보험

이벤트 1 / 8

www.nhis.or.kr

건강검진 항목과 비용 안내

직장인 일반 건강검진 항목에는 체중, 신장,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청력, 시력, 혈압, 흉부방사선, 소변검사, 혈액검사, 구강검진, 전문의 문진이 있다. 혈액검사로 알 수 있는 질환은 공복 혈당 수치를 통해서 당뇨, 신장질환, 혈액암, 매독, 간염 등 간이나 신장에 관련된 질환을 파악할 수 있다. 

만 24세 이상의 남자와 만 40세 이상의 여자의 경우 4년에 한 번씩 콜레스테롤 수치를 확인해 주는 이상지질혈증 검사가 추가되고, 만 54세와 66세 여성은 골다공증 검사도 추가가 된다.

일반 건강검진은 무료이다. 검사 결과에서 혹시나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의심이 되어서 자세한 검사를 하게 되면 검사비용과 진료는 1회는 무료이다. 지정 항목 외 추가로 검진하고 싶은 부분은 본인 부담금이 발생한다.

그리고 정신건강 검사인 우울증 검사는 20세부터 30세, 40세 등 10년 동안 1회씩 진행이 된다.

암 검진 대상 및 주기 비용

6대 암이라고 하는 위암, 대장암, 간암, 폐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검진도 실시가 된다. 간암은 고위험군일 때 6개월마다, 대장암은 1년 다름 암은 2년을 주기로 검진이 진행된다. 암 검사 비용은 공단이 90%를 부담하고 수급자가 10%를 부담하게 된다. 하지만 대장암과 자궁경부암의 경우에는 공단에서 전액 부담을 해서 본인 부담금이 없다. 

건강검진 주의사항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을 해야 하고 검진 전 최소 8시간 이상은 공복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아침식사는 하면 안 되고, 물, 커피, 우유, 담배, 주스, 껌 등 모든 음식 섭취를 하지 말아야 한다. 검진 후에는 위가 놀라지 않도록 죽처럼 부드러운 음식으로 빈속을 달랜 후 일반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건강 검진받기 전 며칠은 기름진 음식이나 음주를 하지 않는 것이 좋고, 여성들은 생리 2-3일 전후로는 호르몬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때는 검진을 피하는 것이 좋다.

 

12월 연말에는 건강검진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검진 기관에 검사가 가능한지 사전 확인 후 예약하고 방문하세요^^ 2021년 건강하게 마무리 잘하시고 2022년 새해에도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라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