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스테비아 부작용과 효능

스테비아 부작용과 효능

설탕과 같은 단맛을 내면서 당분과 칼로리가 적은 설탕 대체제로 스테비아를 많이 쓴다. 요즘 블로그나 유튜브를 보면 거의 스테비아를 많이들 쓰는것 같았다. 특히 브이로그를 보면 설탕 대체로 스테비아를 많이 쓰더라. 그게 유행인가 싶을정도로...스테비아는 다이어트용 식품으로 잘 쓰이고, 건강에 관심이 있다면 들어본 적 있는 설탕 대체 감미료이다. 천연 감미료인 스테비아는 마냥 좋을까? 저열량 감미료인 스테비아는 부작용이 없는 것인지 스테비아의 부작용과 효능을 알아보았다.

 

스테비아는 설탕의 300배 단맛을 내는 천연 조미료이다.

주로 파라과이,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 중남미 열대 지역에서 자라는 식물인데 천연 허브라고 불린다.

스테비아에는 설탕의 200-300배 정도의 높은 단맛을 가졌는데, 대신 칼로리가 거의 없고 혈당지수가 0이라고 한다. 당뇨병 환자나 다이어터들에게 설탕을 대체하는 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스테비아의 일일 섭취량은 약 2스푼 정도라고 한다. 

반응형

스테비아 부작용 및 효능

스테비아 효능

녹차의 5배나 되는 항산화작용을 하는 스테비아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있다. 폴리페놀은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세포의 노화를 방지한다. 스테비아는 체내에 흡수되지 않아서 혈당과 인슐린 수치도 낮춰 준다. 

스테비아 부작용

스테비아는 많이 섭취하게 되면 속이 더부룩해지고 매스꺼워지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한다. 당뇨합병증 예방을 위해서 스테비아를 섭취하는 경우에도 가급적으로 단 음식을 지양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리고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이 스테비아를 많이 먹게되면 구토나, 식욕부진, 복통이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저혈압이나 저혈당 환자가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하니 지양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임산부도 스테비아의 가공과정에서 화학물질이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설탕을 먹는 것이 차라리 나을 수 있다.

 

스테비아 효능 및 부작용
설탕의 300배 정도의 단맛을 가진다.
혈당지수는 0이다.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폴리페롤 성분이 들어있다.
체내에 흡수되지 않아서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낮춰준다.
과다 섭취할 때는 속이 더부룩하고 매스꺼울수 있다.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구토, 식용부진, 복통이 있을 수 있다.
만성 저혈압, 저혈당 환자는 섭취를 지양하는게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