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일상

퇴직금과 퇴직연금의 차이점?

퇴직금과 퇴직연금의 차이점

나는 퇴직연금이다. 일단 7년 차인데, 퇴직연금을 가입한 상황이다. 나는 급여 인상이 없다. 7년째 거의 동일한 급여를 받고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DC형이 유리하고, 급여 인상이 있을 시에는 DB형이 유리하다고 한다. 하지만 DC형은 내가 직접 퇴직연금으로 모인 돈을 펀드나, 채권을 통해 굴릴 수 있다는 점인데, 나는 아직 잘 몰라서 예금에만 두고 있다. 이번 연도에는 제대로 좀 알아보고 DC형의 장점인 나 스스로 운용을 해보려고 한다. 일단 퇴직금과 퇴직연금의 차이점이 있다.

반응형

퇴직금이란?

퇴직금은 어느 기간동안 회사에서 근속을 한 후 퇴직할 경우에, 근로관계의 종료를 이유로 해서 퇴사자에게 지급하는 일시 지급금이다.

1년에 대해 30일분 이상의 평균 임금을 퇴직금으로 산정해서 주게 되는데, 보통 퇴직 직전의 3개월 평균 임금을 기준으로 계산하게 된다. 퇴사일로부터는 14일 내에 지급하는 게 규정이지만, 근로자의 동의가 있다면 조금 늦게 지급할 수도 있다.

퇴직연금이란?

퇴직연금이란 근로자가 재직기간 동안 기업이 근로자의 퇴직급여를 퇴직연금을 관리하는 금융기관에 적립을 하고, 그 적립금을 기업이나 또는 근로자가 운용을 한다. (예금, 채권, 펀드 등으로 운용을 할 수 있다.) 이렇게 운용을 하다가 55세 이후 그 적립된 금액을 연금으로 받던지, 일시금으로 받던지 원하는 형태로 수령을 할 수 있는 것이다.

 

확정급여형-DB형

확정급여형
확정급여형

확정기여형-DC형

확정기여형

올해는 내가 가입되어있는 확정기여형 DC형을 공부해 보고, 운용하는 방법 및 운용내용을 공유해 봐야겠다!

모두 부자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