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겨울철 차량관리 방법 5가지 (자동차 관리방법)

겨울철 차량관리 방법

겨울이 되면 필수로 해야 하는 일 중 하나는 겨울철 차량관리이다.

겨울에는 갑작스레 큰 눈이 내리거나, 날씨가 갑작스레 영하권에 들거나, 갑자기 비가 내릴 수도 있기 때문에, 가정에서 미리미리 차량관리를 해 두는 것이 좋다. 작년에 가구를 보러 다른 지역에 간 적이 있다. 실내에서 구경하는 거라 눈이 오는지도 몰랐는데, 가구 결정을 하고 한참 뒤 매장 밖으로 나오니까 눈이 어마어마하게 쌓인 적이 있었다. 그때 눈이 엄청 와서 차가 계속 미끄러지고 헛돌기도 해서 고생했었다. 후륜구동차는 뒷바퀴가 계속 돌아서 옆 차선으로 막 이동하고 엄청 위험했다. 아니나 다를까 그다음 날 뉴스에 난리가 났는데, 차를 그냥 거리에 두고 걸어서 집에 온 사람도 있고, 타 지역에서 집으로 6시간 넘게 걸려서 간 사람도 있었다. 나도 그때 차를 그냥 가까운 주차장에 두고 지하철로 집에 왔었다. 

이렇게 겨울철에는 상상하지 못하는 일이 갑작스레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겨울철 차량관리를 미리미리 해 두는 것이 좋다. 안전문제와 연결된 겨울철 차량관리 방법 6가지를 알아보았다.

반응형

겨울철 차량관리
겨울철 차량관리

겨울철 차량관리 방법 5가지

1. 차량 배터리 점검하기

겨울철에는 아무래도 히터, 엉뜨(열선시트)처럼 차량 내에 전열기구들의 사용이 증가한다. 그러면서 배터리 소모량이 많아진다. 그리고 한파가 잦은 겨울철에는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기 쉬우니 배터리 표시기로 충전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시동을 껐을 때 배터리 상단 표시창이 검은색이면 배터리 충전을 해야 하고, 투명색이면 즉시 배터리를 교체해야 한다. 초록색이면 배터리가 정상이라는 뜻이다. 겨울철에는 차량을 자주 운행해 주는 것이 좋고 오래 방치하면 배터리가 방전될 수 있다. 배터리 보온 커버도 있으니 커버로 배터리를 겨울철에 감싸 주는 방법도 좋다.

 

2. 타이어 공기압 점검하기

겨울철에는 공기가 수축해서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아진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면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미끄러질 확률이 크다. 타이어 공기압은 시간이 지날수록 낮아지는데, 특히 겨울철에는 수축현상 때문에 더 빨리 공기압이 낮아진다. 그래서 겨울에는 특히나 자주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해볼 필요성이 있다.

 

3.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하기

겨울용 타이어가 따로 있다는 사실. 겨울용 타이어는 추운 날씨에 딱딱하게 굳거나 얼지 않고 접지력이 좋다. 그래서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도 안정적으로 주행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타이어다. 그래서 가능하다면 일반 타이어에 비해 제동력이 좋은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해 두는 것도 좋다.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 시 주의해야 할 점은 꼭 4바퀴 모두 교체를 해야 한다. 앞바퀴만 한다던지, 뒷바퀴만 교체하면 접지력이 서로 달라져서 차선을 이탈할 위험성이 있다.

 

4. 전조등 점검하기

해가 빨리 지는 겨울에는 어두운 곳에서 운전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럴 때 자동차의 전조등은 운전할 때 꼭 필요한 기능이다. 겨울철에는 특히 전조등의 불빛을 점검해보고 전조등이 너무 어둡다면 배터리의 수명을 확인해 보는 것이 필수이다.

 

5. 부동액, 냉각수 보충하기

겨울철 차량관리의 5번째 방법은 부동액과 냉각수를 채우는 것이다. 정비소에 가서 부동액의 산도를 측정해보고 적정 수치 이하로 나타나면 부동액을 교환해 주는 것이 좋다. 부동액은 교환 후 2년 정도 사용할 수 있는데, 업체에 따라 품질 차이가 크니까 기존에 썼던 부동액으로 쓰는 것이 좋다. 

냉각수는 뜨거운 엔진을 식혀서 엔진의 과열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냉각수는 물이랑 부동액을 일정 비율로 섞어서 만든다. 냉각수가 얼게 되면 엔진과 라디에이터가 동파될 수 있기 때문에 겨울에는 필수적으로 냉각수에 부동액을 넣어서 어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냉각수 보충시 부동액은 보통 물과 5:5 비율로 많이 혼합해서 보충하는데, 봄, 여름, 가을철에 냉각수로 물을 많이 보충했는지를 잘 생각하고 부동액을 보충해야 한다. 

 

이 외에도 와이퍼, 엔진오일, 브레이크 오일을 점검하거나, 워셔액을 보충하는 방법이 있다.

폭설이 내렸을 때는 스노우체인을 사용하는 것도 염두 해 두는 것이 겨울철 차량관리에 있어서 중요하다.

미리미리 겨울철 차량관리법을 알아두고 겨울을 대비하는 것이 좋다.

모두 겨울철 안전 운전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