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결로현상 해결방법 5가지

결로현상 해결방법 5가지

겨울철에 잘 생기는 결로현상은 내부와 외부의 온도 차이 때문에 생기게 된다. 보통 창문에 작은 물방울이 맺히는데, 이 같은 현상을 결로현상이라고 한다. 결로가 생기는 걸 내버려 두면 곰팡이가 생기기 쉽기 때문에 집 안에 결로가 생기지 않도록 미리 방지해야 한다. 곰팡이가 생겨버리면 벽지도 다시 보수해야 하고, 더 문제는 호흡기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미리미리 결로가 생기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이 좋다. 우리 집도 끝에 위치한 집이라 외벽에 물방울이 맺히는 방이 있는데, 결로현상 해결방법 5가지를 잘 적용시켜서 올해 겨울에는 결로현상이 생기지 않도록 잘 관리해볼 생각이다.

반응형

결로현상 해결방법
결로현상 해결방법

결로현상 해결방법 5가지 요령

1. 환기 자주 시키기

겨울철 결로현상 해결방법으로 가장 중요한것이 환기시키는 것이다. 결로현상 때문에 내가 벌써 스트레스를 받으니 옆자리 동료가 바로 "환기시켜야 해요"라고 말하는 걸 보니 진짜 중요하긴 한 것 같다. 

환기는 특정 시간대에 아침저녁으로 30분정도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다. 건물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가 클 때 결로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니, 환기를 통해 온도차를 낮춰주는 것이 방법이다.

 

2. 물기 닦고 퐁퐁으로 코팅 후 단열재 붙이기

창문이 실내에서 가장 결로가 많이 생기는 곳이다. 외부로부터 찬바람을 바로 맞아서 그런것인데, 창문에 결로가 생겼다면 창문의 물기를 잘 닦아내고 마른 수건으로 퐁퐁을 한두 방울 떨어뜨린 후 닦아주면 습기 방지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리고 창문에 단열재 즉 뽁뽁이라고 하는 것을 붙여주면 찬 공기랑 따뜻한 공기 사이에서 완충을 해줘서 결로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3. 실내 온도와 습도 체크하기

집에 습도가 높으면 결로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곰팡이까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습도가 50-60%이상이 되는 집이면 실내에서 화분을 키우거나 젖은 빨래를 널어두는 것을 피해야 한다. 

 

4. 실내에서 빨래 건조 금지

습도가 60-80%정도, 온도가 30도 정도에서 곰팡이가 제일 활발해진다고 한다. 실내 빨래 건조로 인해 습도가 높아지면 당연히 결로와 곰팡이가 심해진다. 겨울철에 공기가 건조해지는 것 때문에 실내에서 빨래를 많이 말리는데, (나도 겨울에 가습기 효과 내려고 실내에서 빨래를 잘 말린다.) 결로가 심한 집에서는 가급적 빨래 건조기나, 빨래 건조대 옆에 제습기를 틀어서 말리는 것이 결로에 방에 좋다고 한다.

 

5. 가구와 벽 사이 거리두기

벽에 가구를 바짝 붙여두면 습기가 차올라서 결로가 쉽게 생기고, 곰팡이가 생기기 쉽다. 공기 순환을 위해 조금 거리를 둬서 벽과 가구 사이에 통풍이 잘 될 수 있도록 해주는것이 좋다. 젖은 벽은 잘 말려주는 것이 곰팡이 예방에 좋다.

 

결로현상 해결방법 5가지를 잘 기억해서 올 겨울에는 뽀송뽀송한 벽과 습기 없는 창문을 만들어 볼 예정이다.

겨울철 건강유의하시고, 항상 행복하시기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