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생리때 단 음식이 땡기는 이유는?

생리 때 단 음식이 당기는 이유는?

생리전 증후군은 생리 중만큼 싫은 기간이다. 생리 전 증후군으로 일주일 고생, 생리 대략 1주일, 그 후로도 1주일은 몸이 회복 안되고 참 한 달에 정상적인 때가 1주일밖에 안된다니.. 생리 전 증후군이 없거나 생리통이 없는 분들은 정말 복 받은 게 아닌가 싶다. 생리통이 심해서 학창 시절 실려가 본 적도 있고, 일반 약국 약은 듣지도 않아서 제조약을 먹고 그랬는데, 그래도 나이가 좀 들어가니 예전만큼 엄청 심하지는 않은 듯하다. 하지만 좀 아플 것 같다 싶으면 무조건 약을 하나 미리 먹는다.

이렇게 생리전 증후군이면 많은 영향을 몸이 제대로 피하지 못하고 겪게 되는데, 특히 단 음식이 당길 때가 있다. 생리 전에 단 음식이 당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반응형

생리 전 증후군이란?

단 음식
단 음식

먼저 생리 전 증후군은 생리 시작 전에 우울함이나, 자괴감은 물론, 복통, 허리 통증, 가슴통증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가만히 앉아 있어도 힘이 들게 된다. 음식, 생활습관, 스트레스 등으로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 

 

생리 때 단 음식이 땡기는 이유?

생리 단음식
생리중 단음식

생리 전이나 생리 때, 초콜렛 또는 사탕처럼 달달한 음식이 먹고 싶은 때가 많다. 이 이유는 호르몬 변화 때문이라고 한다.

배란 후 생리 전까지는 프로게스테론이 점점 늘어나고,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어들게 된다. 프로게스테론이 혈당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하고, 여성호르몬 분비의 변화 때문에 세로토닌이라는 행복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이 저하된다. 그래서 혈당을 높이게 하는 단 음식이나 , 빵, 탄수화물이 먹고 싶어 진다고 한다. 그리고 평소 먹지 않던 여러 가지 음식들도 마구 먹고 싶어 지는데, 이렇게 식사 섭취량이 늘어나게 된다. 결국 호르몬 변화 때문에 생리 중에는 사탕, 초콜릿, 과자, 케이크 등 평소에 먹지 않던 음식들이 먹고 싶어 지는 것이다. 

 

생리 때는 아무리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다는 말이 있는데, 그래도 고열량의 단 음식을 먹게 되면 살은 물론,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으니 허브티같이 차 종류를 마셔 주는 것도 좋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