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난방비 절약방법 7가지

난방비 절약방법 7가지

개인적으로 겨울 하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것이 난방비이다. 왜냐하면 추위가 너무 싫은 관계로 집에서도 온열장판을 켜고 살고, 온수매트에, 보일러도 틀고 있기 때문이다. 난방기기는 겨울에 뗄레야 뗄 수 없는 가전제품인데, 난방기기를 쉽게 켤 수 없는 이유가 있다. 바로 난방비 때문! 전기장판, 온수매트, 보일러 등을 자주 틀게 되면 난방비 폭탄을 맞을 수 있는데, 난방비를 조금이라도 아낄 수 있는 방법, 즉 난방비 절약 방법 7가지를 정리해 보았다.

반응형

난방비 절약

1. 보일러 일정 온도 유지하기

보일러는 한번 껏다가 다시 켜는 것보다 일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훨씬 좋다고 한다.

껐다가 다시 켜게 되면 다시 일정 온도가 될 때까지 많은 에너지를 쓰기 때문이라고 한다. 일정 온도를 사용하거나 외출모드로 두는 것이, 자주 껐다가 키는 것 보다 훨씬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한다.

2. 카페트, 보온커튼 달아서 온도 유지하기

겨울철 실내온도가 낮아지는 원인 중 하나는 창문이나, 문틈으로 들어오는 외풍 때문이다. 외풍을 막을 수 있도록 두꺼운 보온커튼이나, 이중 커튼, 또는 뽁뽁이(단열재)를 사용하면 외풍을 막을 수 있다. 그리고 바닥에서 올라오는 냉기는 카펫나 담요를 깔아서 온도 유지를 해 주는 것이 좋다.

3. 내복이나 수면양말 신기

보일러 온도를 높이는 것보다 체온을 1도라도 더 높이는 것이 효과적이란 말이 있을 정도로 내복이나 수면양말을 이용해서 체온을 올리면 보일러 온도를 마냥 올리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이다.

4. 보일러 온도 1도 낮추기

보일러 온도를 1도씩 낮추게 되면 난방비를 7% 정도 낮출 수 있다고 한다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16~18도 정도라고 하는데, 난방 시에 가습기를 사용하면 온도가 더 높아진다고 한다.

5. 난방이 필요한 곳만 보일러 틀기

자주 사용하는 곳에만 난방을 틀고, 다용도실 또는 서재 같이 자주 사용하지 않는 곳은 보일러 밸브를 잠가서 열 손실을 차단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너무 오래 잠가뒀을 때 나중에 작동할 때 더 많은 열 에너지가 필요할 수 있으니, 반 정도 열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6. 수도꼭지 온수 사용 후 냉수로 돌리기

싱크대나 화장실에서 온수를 사용하고 난 후 온수로 두지 말고 바로 냉수 쪽으로 수도꼭지를 돌려두는 것이 좋다. 온수로 두면 사용할 때마다 보일러가 돌아가기 때문이다.

7. 보일러 점검 및 배관 청소하기

보일러는 오래될수록 노후화되어서 난방 효율이 떨어진다고 한다. 그래서 보일러를 틀기 전에 미리 보일러를 점검하거나, 배관 청소를 통해 난방비를 절약하는 것이 좋다.

 

두꺼운 외투만으로 추위를 견디기 힘든 겨울! 난방비 절약 방법으로 알뜰하고 따뜻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

 

2021.12.05 - [이것저것] - 보일러 동파방지 예방법, 대처법

 

보일러 동파방지 예방법, 대처법

보일러 동파방지 방법 이번 겨울은 되게 많이 추울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벌써부터 아침, 저녁으로는 영하의 기온 때문에 핫팩을 필수로 가지고 다니고 있다. 올 겨울은 한파도 일찍 온다고 하니

felici.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