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의무화 (과태료는?)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의무화

이제는 공동주택 모두 투명 페트병을 별도로 분리배출을 해야 한다. '투명 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의무화 제도'가 12월 25일부터 전국으로 확대되었다. 생활 속에서 일회용품 및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서 이 제도가 실시되었는데, 아파트뿐 아니라 단독, 다중, 다가구 주택에서도 투명 페트병 별도 분리배출이 의무화된다. 이번에 도입이 되는 만큼 배출 여건을 감안해서 1년 동안의 계도기간은 주어진다고 한다. 계도기간 이후 투명 페트병 별도 분리배출이 적절하게 실시되지 않는 공동주택 및 단독주택에는 1차 10만원, 2차 20만 원, 3차부터는 3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투명 페트병을 어떻게 분리배출하면 되는 것인지 알아보았다. 

반응형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하는 이유는?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이유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이유-환경부

분리배출된 페트병은 고품질의 재활용 원료로 다시 쓰인다. 이때 수거 단계에서 이물질 함량이 낮을수록 더욱 순도가 높아져서 고품질의 원료로 재활용할 수 있다. 옷의 종류나 디자인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2리터짜리 5병으로는 일반적으로 티셔츠 한 장을 만들 수 있고, 500ml 32병 정도로는 긴소매의 재킷까지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옷 외에도 가방, 신발까지도 다시 만들 수 있는 고품질의 원료가 되는 만큼, 깨끗한 투명 페트병 만을 잘 수거하고 관리하는 체계를 다시 잡기 위해 시행이 되는 제도이다. 사실 우리나라는 분리수거를 잘하는 편이라서 페트병끼리는 잘 모았지만, 색상이 들어간 페트병과 투명 페트병을 따로 구분하지는 않았다. 이번에 투명 페트병을 별도로 분리하게 되면 아무래도 좀 더 수월하게 고품질 재생원료를 생산 가능하고, 재활용 시장도 활성화될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한다.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방법

투명페트병 분리배출
투명페트병 분리배출 방법

1. 투명 페트병 안에 들어있는 내용물은 깨끗하게 비워준다.

2. 이물질이나 음식물을 닦거나 헹구고 라벨을 분리한다.

3.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찌그러 트린 후 뚜껑을 닫는다.

4. 투명 페트병은 일반 플라스틱류에 버리지 말고 별도로 분리해서 배출한다.

뚜껑은 페트병과 다른 재질이라 같이 버리면 되는지 궁금해진다. 철로 된 뚜껑만 아니면 닫아서 배출하는 게 좋다. 어차피 재활용 공정 과정 중 세척 단계에서 뚜껑을 분리할 수 있기 때문에 닫아서 배출하는 것이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도 방지할 수 있어서 더 좋다고 한다. 

 

나는 예전에 홍콩에서 잠깐 거주한 적이 있는데, 거긴 별도로 분리수거를 하지 않고 한 번에 다 버리는 문화였었다. 음식물은 물론, 플라스틱, 스티로폼 등 따로 분리수거하지 않고 큰 봉투에 그냥 막 버렸다. 홍콩 사람들이 그냥 버릴 때도 우리 한국인들만 옆에서 지켜보며 '분리해서 버려야 하는 거 아닌가?' 생각하며 찝찝했던 기억이 있다. 우리나라 사람처럼 분리수거 잘하는 사람을 본 적 없다. 이번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도 역시 우리나라 사람들은 또 깔끔하게 배출하지 않을까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