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2022년 임인년 검은 호랑이의 의미

2022년 임인년 검은 호랑이의 해 의미

2022년이 밝았다. 2022년은 검은 호랑이의 해라고 하는데 임인년이라고 한다. 

해를 상징하는 '띠'는 열두 가지의 동물인 12지와 하늘의 이치를 담은 색 10 간이 결합돼서 만들어진다. 2022년은 육십갑자 중 39번째에 해당하는 임인년이다. 임인년에서 '임'은 검은색을 의미하고, '인'은 호랑이를 의미해서 임인년은 '검은 호랑이의 해'가 된다.

반응형

2022년 임인년 검은호랑이
2022년 임인년

호랑이의 의미 및 검은 호랑이

호랑이의 의미
호랑이의 의미

꿈에 호랑이가 나오면 승진운이나 재물운이 있다 라는 꿈 해몽이 있을 정도로 대한민국에서 호랑이는 친숙한 동물이다. 한반도의 모양을 호랑이에 비유하기도 하고, 국토 대부분이 산으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호랑이가 많이 살았었다. 현재는 야생 호랑이를 볼 수 가 없지만 예전에는 경복궁 안에 호랑이가 들어왔다는 기록이 있을 만큼 한반도에 호랑이가 많았다고 한다. 다양한 속담이나, 민화, 구전설화에 단골 소재로 사용될 정도로 호랑이는 익숙한 동물이다. 호랑이는 공포의 대상인 동시에 경외의 대상이었다. 사실 지금도 그렇다. 호랑이를 실제로 보면 너무 무섭고 사실 사진으로 봐도 호랑이의 기에 눌린다. 새해에 문 앞이나 대문에 호랑이가 그려진 문배도 나, 범 호 자를 크게 써서 붙이는 이유도 잡귀나 나쁜 기운을 물리치기 위해서이다.

임인년을 상징하는 검은 호랑이는 호랑이 중에서도 독립성, 강인함, 열정적, 리더쉽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선조들은 검은 호랑이를 매우 귀하게 여겼다고 한다. 호랑이 기운을 받아서 활기차고 역동적인 새해를 보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 

 

2022년 검은 호랑이처럼 기백이 넘치는 한 해 보내시길 바라며, 무엇보다 건강이 첫 번째! 두 번째는 행복 세 번째는 모두 부자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반응형